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어떤 서브시스템의 일련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
퍼사드에서 고수준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기 때문에 서브시스템을 더 쉽게 사용 가능
  • 인터페이스를 단순화 시키고 클라이언트와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진 서브시스템을 분리

public class HomeTheaterTestDriv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mplifier amp = new Amplifier("Top-O-Line Amplifier");
		Tuner tuner = new Tuner("Top-O-Line AM/FM Tuner", amp);
		DvdPlayer dvd = new DvdPlayer("Top-O-Line DVD Player", amp);
		CdPlayer cd = new CdPlayer("Top-O-Line CD Player", amp);
		Projector projector = new Projector("Top-O-Line Projector", dvd);
		TheaterLights lights = new TheaterLights("Theater Ceiling Lights");
		Screen screen = new Screen("Theater Screen");
		PopcornPopper popper = new PopcornPopper("Popcorn Popper");
 
		HomeTheaterFacade homeTheater = 
				new HomeTheaterFacade(amp, tuner, dvd, cd, 
						projector, screen, lights, popper);	//client 에서 인터페이스 하나만 참조
 
		homeTheater.watchMovie("Raiders of the Lost Ark");
		homeTheater.endMovie();
	}
}

public class HomeTheaterFacade {
    Amplifier amp;
    Tuner tuner;
    DvdPlayer dvd;
    CdPlayer cd;
    Projector projector;
    TheaterLights lights;
    Screen screen;
    PopcornPopper popper;

    public HomeTheaterFacade(Amplifier amp,
                             Tuner tuner,
                             DvdPlayer dvd,
                             CdPlayer cd,
                             Projector projector,
                             Screen screen,
                             TheaterLights lights,
                             PopcornPopper popper) {

        this.amp = amp;
        this.tuner = tuner;
        this.dvd = dvd;
        this.cd = cd;
        this.projector = projector;
        this.screen = screen;
        this.lights = lights;
        this.popper = popper;
    }

    public void watchMovie(String movie) {
        System.out.println("Get ready to watch a movie...");
        popper.on();
        popper.pop();
        lights.dim(10);
        screen.down();
        projector.on();
        projector.wideScreenMode();
        amp.on();
        amp.setDvd(dvd);
        amp.setSurroundSound();
        amp.setVolume(5);
        dvd.on();
        dvd.play(movie);
    }


    public void endMovie() {
        System.out.println("Shutting movie theater down...");
        popper.off();
        lights.on();
        screen.up();
        projector.off();
        amp.off();
        dvd.stop();
        dvd.eject();
        dvd.off();
    }

    public void listenToCd(String cdTitle) {
        System.out.println("Get ready for an audiopile experence...");
        lights.on();
        amp.on();
        amp.setVolume(5);
        amp.setCd(cd);
        amp.setStereoSound();
        cd.on();
        cd.play(cdTitle);
    }

    public void endCd() {
        System.out.println("Shutting down CD...");
        amp.off();
        amp.setCd(cd);
        cd.eject();
        cd.off();
    }

    public void listenToRadio(double frequency) {
        System.out.println("Tuning in the airwaves...");
        tuner.on();
        tuner.setFrequency(frequency);
        amp.on();
        amp.setVolume(5);
        amp.setTuner(tuner);
    }

    public void endRadio() {
        System.out.println("Shutting down the tuner...");
        tuner.off();
        amp.off();
    }
}
디자인 원칙
1. 애플리케이션에서 달라지는 부분을 찾아내고, 달라지지 않는 부분으로부터 분리시킨다. (캡슐화)
2. 구현이 아닌 인터페이스에 맞춰서 프로그래밍한다.
3. 상속보다는 구성을 활용한다.
4.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객체 사이에서는 가능하면 느슨하게 결합하는 디자인을 사용해야 한다.
5. 클래스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 있어야하지만 코드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
6. 추상화된 것에 의존하도록 만들어라. 구상 클래스에 의존하도록 만들지 않도록 한다. (Dependency Inversion)
7. 최소 지식 원칙 - 정말 친한 친구하고만 얘기하라.

최소 지식 원칙

  • 객체들 사이의 의존성을 줄일 수 있고, 관리가 더 용이
  • 다른 구성요소에 대한 메소드 호출을 처리하기 위해 "래퍼" 클래스를 더 만들어야 할 수도
  • 시스템이 더 복잡해지고, 개발 시간도 늘어나고, 성능이 떨어질 수도

최소 지식 원칙 가이드 라인 (어떤 메소드에서 아래 객체의 메소드만 호출)

  • 객체 자체
  • 메소드에 매개변수로 전달된 객체
  • 그 메소드에서 생성하거나 인스턴스를 만든 객체
  • 그 객체에 속하는 구성요소 (A has B)
public float getTemp() {	//원칙을 따르지 않은 경우
	Thermometer thermometer = station.getThermometer();
    return thermometer.getTemperature();
}

public float getTemp() {	//원칙을 따르는 경우
	return station.getTemperature();
}

 

728x90
반응형
반응형
300x250